전문가 칼럼

지금은 부동산 가치주에 투자할 때

김기영이사 2010. 11. 5. 10:49
728x90
반응형
SMALL

주식시장에서 코스피지수가 연중 최고치를 돌파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닥터아파트(www.DrApt.com) 오윤섭의 부자노트에서는 주식시장 가치주처럼 경기 회복이 시작되면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 부동산시장 가치주에 대해 말할까 합니다.

 

 

부동산 가치주란?

 

주식 가치투자에서 가치주란 성장성, 안전성, 수익성 등 세가지 가치를 골고루 갖춘 주식을을 말합니다. 부동산에서도 가치주란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환금성, 수익성, 안전성 등 세가지 가치를 갖춘 부동산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옐로칩(저평가), 블루칩(지역 대표) 아파트 단지가 대표적입니다.

 

개인적으로 부동산 가치주에 투자할 때 가장 우선 순위에 둬야 하는 것이 환금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이 많으면 많은대로, 적으며 적은대로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환금성이 최우선적으로 보장돼야 할 것입니다. 

 

환금성이 높은 부동산이란 말 그대로 마음만 먹으면 최단시간내에 팔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상품으론 아파트가 대표적으로 환금성이 높은 상품이고 아파트 중엔 블루칩이 대표적입니다. 수급으로 보면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부동산이 당연히 환금성이 높습니다.

 

아파트를 지역별로 보자면 서울의 경우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중구 성동구 광진구 마포구 동작구 강서구 양천구 관악구 등이 아파트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은 지역이고 경기권에선 구리 과천 수원 영통구 및 팔달구 화성시 등이 환금성이 높은 아파트가 많은 곳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수익성이 높은 상품이란 호재가 발생하는 곳이 대표적입니다. 수급면에서는 구매력 있는 유효수요자가 갈수록 늘어나 가치가 가격으로 전화되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최근 대형 호재로는 2010년 12월 21일 개통되는 경춘선 복선전철 역세권을 꼽을 수 있습니다. 도로 전철 학교 공원 등을 중심으로 호재가 발생할 지역의 부동산을 중심으로 연구 조사 분석할 가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성입니다. 3가지 가치 중에선 가장 후순위로 봅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너무 투자의 안전성을 고집할 경우 가치투자의 긍극적 목표인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치투자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하는데 안전성에 집착한다면 가격이 싼 침체기에 좀처럼 투자를 실행하지 못해 최대의 수익을 올릴 기회를 잡지 못할 것입니다. 물론 부동산 가치투자의 경험이 적다면 안정성과 환금성이 높은 아파트 중심으로 투자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이어 오피스텔 상가 토지 등 안전성은 떨어지나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으로 투자 대상을 확대해야겠지요.

 

 

부동산 가치주를 찾아라 그리고 투자하라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길 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기만 하지 부자가 되려고 행동하지 않는다.” ‘상품투자의 귀재’라는 짐 로저스의 말입니다.

 

짐 로저스의 말처럼 부동산 가치투자로 부자가 되려면 침체기에 투자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보면 2010년이 지나가기 전 자금상황, 투자성향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부동산 가치주를 찾아 투자를 실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간혹 부자노트 독자님들이 가치주(옐로칩 또는 블루칩)가 어디에 있냐고 저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족집게 강사’가 아닙니다. 부동산 투자시장에서 그런 사람도 존재할 수 없구요. 저는 물고기가 아닌,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부동산 투자 멘토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가치주는 부자노트 독자 여러분이 스스로 자기만의 눈으로 직접 지금 바로 찾아야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침체기에는 이제 부동산 가치주가 없다고 개미 등 대부분은 생각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경기가 회복되고 주식시장에 이어 부동산시장이 살아나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내재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가치주는 가치가 가격으로 현실화되면서 시장 전면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3년 이상 침체가 장기화된 부동산시장은 지방 부산에서 훈풍이 시작됐습니다. 이 훈풍은 경남권 대구를 거쳐 춘천 원주를 지나 수도권으로 퍼져나갈 것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입니다. 2010년 11월 현재 부동산 가치투자자라면 준비하는데 집중하세요. 준비에는 투자를 실행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